안동형 리더 양성으로 지역 현안 5개 발굴
안동시 는 8일 안동시 그랜드호텔에서 50명의 수료생과 함께 ‘2024년 안동시 리더스 스쿨 제1기 성과공유회’를 개최했다.
안동시 리더스 스쿨은 100세 시대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중·장년에게 안동형 리더 양성, 시민의식 함양 등 지속적인 유대관계 유지와 사회 기여 활동을 통해 삶의 활력을 불어넣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새롭게 개설한 프로그램이다. 명사특강, 인문교양과정, 퍼실리테이터 자격과정, 지역 리빙랩 등의 내용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총 30강을 진행했다.
특히 지역리빙랩 과정을 통해 5개 조의 지역 리더들이 발굴한 현안으로는 ▲하회마을 상설탈춤 공연장 이동약자 관람석 효율적 이용 방안 ▲전거리길 반려견 배변 처리 프로젝트 ▲남광빌딩 주차장 환경개선 프로젝트 ▲낙천보 인근 안전한 보행로 만들기 ▲우회도로 주행차량 접촉사고 빈번 등이 있었다.
이번 성과공유회에 참석한 권기창 안동시장은 “1년 동안 충실히 교육과정에 참석해주신 분들께 감사하고, 이번 발표에서 제안한 것이 실제 시정에 구현이 돼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담당 부서에 지시해 해당 내용을 반영하겠다”라고 소감을 밝히며 향후 더 나은 리더스 과정을 운영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.
이어진 김도현 학생회장은 수료사에서 “시장님께서 리더스 과정을 안동에 마련해주셔서 감사하고, 1년 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. 또한 발표 내용 역시 빠른 시일 안으로 시정에 반영하신다는 말씀을 듣고 학생들을 대표해 감사드린다. 앞으로도 2기, 3기 계속해서 이 과정이 이어졌으면 좋겠다”라고 전했다.
2025년 제2기 안동시 리더스 스쿨 과정은 3월경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다.